뒤로

본문

처음 XCoin으로 출발해 비트코인 하나만 거래하다가 국내 거래량 1위 가상화폐 거래소가 된 빗썸, 2015년 말부터 활발하게 사용해 왔던 후기를 적어 보겠습니다. 빗썸은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단순한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호가 스프레드가 적어(사용자가 많습니다) 스프레드 손실을 입을 위험이 적습니다. 그리고 Maker/Taker 수수료가 동일하게 0.15%인 점도 주로 Taker인 입장에서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 소개

빗썸은 가상화폐의 초창기부터 있던 가상화폐 거래소 중 하나로, 처음에는 Xcoin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해 현재는 빗썸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빗썸에서 현재 거래 가능한 코인은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8년도 1월쯤만 해도 빗썸에 상장된 코인이 10개 내외여서 업비트에 비해 거래 가능한 코인이 적어 아쉬웠는데요, 이제 다양한 코인을 거래할 수 있어 예전보다 많이 개선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사진은 빗썸 거래소의 첫 화면입니다. 첫 화면을 기준으로 각 메뉴를 설명드리자면, 처음 "거래소" 탭을 통해서는 위의 사진과 같은 코인 목록이 뜨며, 바로 호가창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빗썸캐시의 경우에는 일종의 빗썸에서 보증하는 페이와 유사한데, 모바일용 문화상품권을 빗썸 캐시라는 현재 유동성을 가지고 결제해서, 그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사용하는 탭입니다. 모바일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지갑관리의 경우에는 입금/출금에 관한 제반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상품권몰의 경우 모바일 버전에서만 구매 가능한 다양한 상품권들이 (커피, 피자, 치킨, 아이스크림, 편의점 음식 등등 기프티콘) 있어 현재 빗썸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부가서비스의 경우에는 거래수수료 정액쿠폰이 있습니다. 더 큰 금액을 구매할수록 거래 수수료가 더 저렴하게 되는데, 거래수수료를 일시불 선납하는 것과 같습니다. 30일 제한이 걸려있어 사용에 신중해야 합니다. 주로 단타에게 유리한 쿠폰입니다.





위 사진에서 비트코인/이더리움/리플 등의 가격이 적힌 표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은 실시간 차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에서 매수/매도를 눌러 들어가게 되면 즉시 거래 가능하도록 호가 및 거래상세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그 모습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빗썸의 수수료율은 호가를 띄운 사람이나 거래를 체결한 사람이나 동등하게 0.15%입니다. 그리고 빗썸은 18년 6월에 해킹당한 이력이 있습니다.


6. 빗썸에 대한 평가


빗썸을 3년가량 사용해온 사용자로써 빗썸은 나름대로 굉장히 빠른 입금반영시간, 그리고 높은 거래량으로 만족스러운 거래를 할 수 있었던 곳입니다. 물론 18년도 1월에 지속적으로 서버가 멈추면서 불편을 많이 겪고, 18년 6월에 해킹을 당하게 되면서 인지도가 많이 떨어진 곳이긴 합니다만, 거래 은행이 농협만 아니었으면 지속적으로 거래했을 가상화폐 거래소입니다. 요즘은 스프레드가 조금 커진 것으로 보이지만 예전에는 정말 거래하기 편한 거래소였습니다.


인터페이스 상으로도 차트 확인 -> 거래의 과정이 자연스럽게 이어짐에 따라 잘 짜여진 것으로 보입니다. 가상화폐 사용의 저변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도 기대할 만 합니다만,


농협 계좌 사용, 해킹 전력, 서버 과부하 전력 등 때문에 안타까운 점이 있는 거래소입니다.


농협 계좌를 사용하고 있으시면 거래해볼만 한 거래소라는 총평입니다.






---


더 많은 분들이 쉽고 친근하게 과학과 기술을 활용하실 수 있도록 지식을 나눕니다.

- Fw



태그

댓글 1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