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본문

윈도우 10에서 종종 개발하기에 가장 불편한 것이 바로 제대로 된 커맨드창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 점을 개선하고자 2015년 말 윈도우 10에 Linux subsystem, 즉 리눅스를 올려 실행할 수 있게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위 리눅스의 실행 방법을 알아보고 기존 윈도우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윈도우 10에 리눅스 서브시스템 구축하기


우선 검색을 통해 아래 사진들과 같은 과정을 통해 검색을 통해 [설정]을 찾고, 그 후에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개발자 모드] 를 선택해 주겠습니다.




그 후에는 윈도우 검색을 다시 활용해 [Windows 기능 켜기/끄기] 를 검색해 주어 사용하고, 거기에 바로 보여지는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체크합니다.




이제 cmd를 다시 검색한 후에 오른쪽 클릭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시켜줍니다.



그리고 cmd에 bash를 쳐주면 아래와 같은 웹사이트에 접속하라고 뜨는데, 이는 다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로 가리키게 됩니다.







여기에서 저희는 우분투를 설치해 주면 되겠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계정을 만들고, 해당 터미널에서 바로 리눅스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리눅스 bash에 접근하는 방법은 cmd에서 bash를 치는 방법이고(또는 ubuntu를 검색해도 된다), bash에서 윈도우 파일시스템에 접속하는 방법은 /mnt 로 들어가면 됩니다.




2. 리눅스 서브시스템에 대한 평가


우선 사용성이 크게 개선되어 그냥 우분투를 하나의 프로그램처럼 실행할 수 있는데, 그러면서도 가상머신의 불편함은 잡은 케이스라 너무 빠릅니다. 그리고 한번에 여러 버전의 리눅스를 실행 프로그램처럼 다운받을 수 있어 Docker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bash에 익숙해 있던 개발자들이 윈도우에서도 큰 불편함 없이 개발환경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더 많은 분들이 쉽고 친근하게 과학과 기술을 활용하실 수 있도록 지식을 나눕니다.

- Fw



댓글 3

  • 게스트 썸네일
    봉리브르2018.09.16 15:39 신고

    유용한 정보 잘 읽고 갑니다.
    필요한 분들이 잘 활용할 수 있겠네요..^^

  • 게스트 썸네일
    GeniusJW2018.09.16 22:15 신고

    윈도우에 리눅스를 깔게 될 일이 생기거든 참고하겠습니다~~ㅎㅎ
    즐거운 월요일 되세요!

  • 게스트 썸네일
    스티마2018.09.18 06:35 신고

    우와 이거 정말 유용한 기능 이군요!!
    저도 한번 사용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