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

투자철칙

<셧다운>


1. 새로운 거래환경이면 무조건 5일 셧다운(10만원 이하 액수만 가능)

2. 가격과 거래량이 폭발했는데 매수하려면 좋은 이유와 관련없이 셧다운(공부는 가능)

3. 매수가 조급하면 일단 셧다운. 안좋은 면과 새로운 기회는 항상 있다. 조급하면 일단 잘못된 것.

4. 잘 모르면 일단 모든 움직임 셧다운

5. 다른 사람 말 듣고 매수 셧다운

6. 손해볼 가능성, 가성비, 오류가 명확하지 않으면(자문자답 체크리스트) 셧다운

7. 다른 코인 발굴할지도 모르는데 올인 셧다운

8. 시장에 홀로 반하는 중인데 올인 셧다운

9. 본성을 이겨내지 않는 매수는 일단 셧다운


// 항상 남의 것 껄떡거리며 관심 - 감정 - 행동이 이어져야만 풀매수했다. 무조건 손해로 이어졌다. 두렵지만 본성과 남들을 이겨내 보자. 어짜피 손해보는데 잃을 것도 없지 않은가.

// 잃을 줄 모르고 그런건가 진짜? >> 본성이 이끈거라 당연한거다. 본성을 이기는건 어려운 행동이다.

// 본성과 남들을 이겨내는 것은 오히려 위험한 행동이니 두배로 조심해야 한다.


---


<자문자답 체크리스트>


1. 손해볼 가능성은 얼마지? 어떻게 대응할까

2. 현재 가성비는 어떤지?

3. 현재 가격의 이유는 무엇일까? 홀로 반하는 오류가 무엇인지?

4. 시장 참여자들은 누구인지? 거래량의 추이는?

5. 내가 지금 FOMO나 PANIC의 공포의 본성에 의해 움직이는게 아닌지?

6. 내가 지금 손실을 만회하려고든 뭐든 "매수가 급한가?" 매수가 급하면 거의 확실히 망한다.

7. 계속 떨어졌으니 더 떨어질 것 같다. 계속 오르니 더 오를 것 같다 하는 생각에 빠진건 아닌지?

8. 단순히 싸니까 사려는건 불나방만 못하다. 철저히 연구하고 손해보지 않는 법을 배우자

9. 들어오는 돈의 양(거시경제) + 시장 참여자 + 실제 실적을 조사해 보자.

10. 근래 가격 추이는? 1년, 1달, 1주, 1일 그래프를 제대로 확인해 보자.


---


Warren Buffet's laws on investment


1. Don't lose money

2. Don't forget rule number one.


>> 가성비를 따지고 위험한 모래산은 올라가지 마라. 기회를 넘기는게 아니라 위험을 넘기는 것이라 반갑고 고마운 일이다.


---


<투자의 기본>


1. 손해보지 않는 법. 100억이었으면 지금 60억 손해봤다. 돈의 액수가 문제가 아니라 작은게 차라리 다행일 정도. 투자의 기본이 안되고 그냥 생고기를 본능대로 뜯어먹는 원시인 수준. 자명하게 수명이 15년인 것은 물론이다.

2. 고되게 공부해서 예측하고 홀로 시장에 반하는 이유를 찾고 버티는 방법. <알파를 찾고 굳히는 방법>. 알파는 당연히 있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찾아야 운 좋게 한번씩 발견되는 것이다. 화려한 것의 좋은 점은 알파가 아니다.

---


<투자전략>

1. 다 잘하려고 하면 아무것도 못한다.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2. 매수 버튼을 누르는 것은 쉽다. 매수 버튼을 잘 누르는 것은 아주 어렵다.

3. 느리고 재미없지만 가성비 높고 손해볼 가능성이 낮은 확실한 것을 찾는 전략을 택하자.

4. "가치주 발굴", "가성비", "시장의 오류에 홀로 반하는 근거", "끝없는 기다림"이 앞으로 내 유일하고 가다듬으려 하는 전략이다. 느리고 노동 대비 수익은 적어 보일 수 있고, 화려한 스포트라이트가 그리울 수 있지만 내가 발굴한 것이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쾌감을 한번만 느껴 본다면, 그리고 제대로 된 손해보지 않고 모래성이 아닌 매수를 한번이라도 한다면 앞으로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다.

5. 스포트라이트 받지 않는, 사기 싫어지는 것을 사본 적이 단 한번이라도 있는가?


---


<본성- 인지 - 절제>


- 본성(문제점이 아니라 인간의 자연스러운 생존본능이다)

>> 관심 - 감정 - 행동이 가격(대중의 인식)을 따라다닌다. 본능적으로 효율적인 행동이기 때문..

>> 화려한 것의 좋은 점만 보려 한다. 남들 가는 데만 쫒는다.

>> 남들이 선망하는 것을 선망하고, 

>> 더 올라서 사지 못할까 두려워한다.

>> 가격이 떨어지는 것은 보려 하지 않는다.

>> 더 떨어져서 손해볼까봐 두려워한다. 그리고 떨어지는 것은 인정받지 못하는 더러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 돈을 쉽게 벌고자 한다.

>> 공부하기는 싫어한다.

>> 그래서 잘 모르는데 일단 돈부터 올인한다.

>> 반복되는 것이 계속 반복될 것이라 생각한다.

>> 실수를 한방에 만회하려고 한다.

>> 워낙 가치를 평가하기 어려우니까 대중의 움직임(가격)에 집착하는 것은 자연스럽다.


이겨내는 생각법 - 인지

>> 가성비. 현재 남들 눈에 화려하고 좋은 것은 가성비가 낮고 "기대"와 "관심" 위에 쌓아 올려져 손해볼 위험이 아주 크다. 공부는 해도 좋은데 매수는 하지 마라

>> 가격이 떨어지는 것은 가성비(수익)가 있는 곳이라 관심을 가지고 연구한다.

>> 모르면 움직이지 말고 알아 보아라.

>> 수익나지 않은 것은 손해난 것이 아니다. 손해보지 않는 법부터 배워야 한다.

>> 모르면 조금만 투자해라. 무조건 보수적으로 투자해라. 손해보지 않는 법부터 배워야 한다.

>> 움직임을 최소화해라.


알아야 하는 것 - 절제

>> 지금 가격은 얼마나 "관심"과 "기대" 위에 쌓여 있는가(손해볼 가능성은)?

>> 시장 참여자들은 누구인가?

>> 어떤 요소에 의해 현재와 다르게 가격이 움직일 것이라 예측하는가?


---


'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철칙  (0) 2019.02.09
투자철칙  (0) 2019.02.09